부산광역시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

닫기

home

메뉴보기

주택임대차계약서 작성과 임대료 지불

주택임대차계약서 작성과 임대료 지불

5. 주택임대차계약서 작성과 임대료 지불

주택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고 도장을 찍는 것으로 집주인과의 계약이 체결됩니다. 계약은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법률행위로 계약서에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합의한 약속을 적는 것입니다.



주택임대차계약서 작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임대차계약은 등기부등본에 기재된 소유주와 직접 진행하는 것이지만, 집주인이 아닌 대리인과 계약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대리인과 계약을 하게 될 경우에는 다음의 세 가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진행하도록 합시다.

※ 대리인과 계약 시 반드시 확인할 것

① 대리인과 집주인의 관계

② 집주인과 직접 연락하여 대리인의 신분 확인

③ 인감증명서와 인감위임장(집주인의 인감도장이 있는 서류)



계약금과 잔금 지불하기

- 계약금과 잔금은 소유주(집주인)의 계좌로 직접 입금하여 기록이 남도록 해야 추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리인과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계약금과 잔금은 대리인이 아니라 집주인 에게 직접 지불합니다. ※ 계약서를 작성하고 오랜 시간 후 계약금과 잔금을 지불 할 경우, 등기부등본을 다시 확인하여 계약 후 변동사항이 발생했는지 알아본 후 지불해야 합니다.

- 계약금을 지불한 뒤에는 그에 대한 영수증을 받고 임대인과 임차인, 중개업자가 임대차계약서를 각 1부씩 나누어 보관합니다.



주택임대차계약서 작성방법

- 계약서 내용 중 일부 문구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경우 해당 내용에 두 줄을 그어 표기하고 기재사항을 정정한후 날인합니다. 또한 계약조항이 모두 기재되면 당사자들은 계약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에 기명날인하되, 계약서 각 장의 연결 부위에 당사자 모두 각인합니다.

- 별지에는 법의 보호를 받기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한후 계약을 체결해야만 나중에 발생할지 모를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이미지 대체문구를 입력하세요

최종업데이트 : 2018-07-30

본문 내용을 워드파일(doc)로 다운로드 받기 :

첨부파일 : 파일없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