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

닫기

home

메뉴보기

신용 정보 관리하기

신용 정보 관리하기

6. 신용 정보 관리하기

- 신용 정보란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 상대방에 대한 식별, 신용도, 신용 거래 능력을 판단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정보입니다. 즉 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기 위한 자료를 의미합니다. 신용 정보는 금융회사에서 돈을 빌릴 때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휴대전화를 가입할 때 등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이용됩니다.


- 일반적으로 신용 정보에는 개인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식별 정보나 채무 불이행 정보, 돈을 빌리거나 물건을 구매할 때 생긴 금융거래 정보, 개인의 경제능력을 알려주는 능력 정보 그리고 공공기관과 관련된 공공 기록정보 등이 있습니다.


- 신용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거래 중인 금융회사에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여 본인의 신용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과 전국은행연합회에서 무료로 확인하거나 신용 조회업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불하고(1년에 3회는 무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 등급 하락 없이 무료 신용 정보 조회하는 곳 

-금융감독원 : 서민금융1332 (http://s1332.fss.or.kr)

-미소금융중앙재단 : 미소금융중앙재단 (http://www.smilemicrobank.or.kr)

-신용회복기금 : 서민금융나들목 (http://www.hopenet.or.kr)

-한국경제교육협회, 신용회복위원회, 미소금융중앙재단, KCB, Daum MONETA 공동주최

함께 만드는 건강한 가계경제 (http://www.financehelp.or.kr)

최종업데이트 : 2018-07-30

본문 내용을 워드파일(doc)로 다운로드 받기 :

첨부파일 : 파일없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