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

닫기

home

메뉴보기

공과금 납부하기

공과금 납부하기

1. 공과금 납부하기

- 자립 하여 생활하다 보면 그 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지출이 발생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세금과 공과금일 것입니다. 세금은 국가를 유지하고 국민 생활의 발전을 위해 소득 일부분을 의무적으로 국가에 납부하는 것이 라면, 공과금은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특정한 서비스를 사용하고 그 대가로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수도요금과 가스요금, 전기요금 등이 해당 됩니다.

- 공과금은 매달 꼭 내야만 하는 지출이므로 가능하다면 수도나 전기 등을 절약하여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전기나 가스, 전화 등의 사용량을 줄여서 공과금을 절약할 수 있지만 자동이체나 이메일 고지서 등을 신청 하여 공과금을 할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도나 가스 자가검침을 신청하면 1회당 600원씩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가검침은 집에 모르는 사람(검침기사)이 방문할 때의 불안감을 없앨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자가검침은 전기 공사나 가스공사, 상수도사업본부에 문의하여 신청할 수있으며,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한‘ 스마트 청구서’ 어플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공과금 납부 방법

① 고지서를 지참하여 은행이나 우체국에 있는‘ 공과금 자동 수납기’를 이용

② 고지서 상에 기재된 가상계좌로 입금하는 방법

③ 인터넷 지로사이트(http://www.giro.or.kr)에서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인터넷지로 로그인(공인인증서 필요) → 지로번호 입력 → 전자납부번호 입력 → 보기 → 납부계좌선택 → 납부하기

※ 인터넷지로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간편하게 고지서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란?

- 인터넷, 스마트뱅킹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사이버 거래용 인감 증명서를 말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신원확인, 문서 위조 및 변조, 거래사실 증명을 위해 사용하는 정보 중하나가 전자서명인데 전자서명을 하는데 이용된 정보가 서명을 한 가입자의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증명 하는 전자정보가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 공인인증서는 서버용, 사업자용, 개인용으로 구분되며 개인용 공인인증서는 전자상거래와 금융서비스, 공공 서비스 등에 모두 사용 가능한 범용 공인인증서와 각 금융기관에서 발급하는 금융/보험/신용카드용 공인인증서로 나뉩니다.

※ 범용공인인증서는 매년 비용이 발생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무료)를 선택합니다.


-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거래하고 있는 은행에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을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시 발급받은 ID와 보안카드, 비밀번호로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 니다.

※ 은행 홈페이지 → 공인인증센터 → 인증서 발급 → 개인정보 입력 → 인증서 저장

최종업데이트 : 2018-07-30

본문 내용을 워드파일(doc)로 다운로드 받기 :

첨부파일 : 파일없음

목록